티스토리 뷰

반응형

역류성 식도염이란 ? 역류성 식도염 증상

역류성 식도염이란? 역류성 식도염 증상

 

최근에 우리나라에서 많이 늘고 있는 질환 '역류성식도염'은 원래 선진국형 서구형 질환이라고 해서 비만이나 고혈압 같은 질환이 많은 나라에서 더 많았습니다. 하지만 최근 우리나라도 점차 늘어나 20~40%가 역류성식도염을 앓고 있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많은 사람들이 겪고 있는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 증상 및 치료방법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역류성식도염이란 위에 있는 음식이 신도로 역류하는 현상을 말하며 위산과 섞인 음식물이 식도로 역류해 식도에 자극을 주면서 식도 점막이 손상되고, 그로 인해 염증이 생기는 질환을 말합니다. 위액에는 염산뿐 아니라 소화효소가 함유되어 있는데 식도는 염산과 소화효소에 대한 저항력이 아예 없기 때문에 위액이 역류하면 식도의 상피세포가 떨어져 염증이 생기게 된다고 합니다. 위와 식도 사이에 위의 내용물이 식도로 올라오는 것을 막아주는 근육인 조임근육이 이상이 생겨서 발생하게 됩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

역류성 식도염 증상


역류성 식도염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가슴과 식도가 타는 듯하며 가슴이 뻐근해지는 통증이 있습니다. 통증은 명치에서 시작하여 가슴 쪽으로 진행됩니다. 취침 직후에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고, 식사를 하거나 눕게 되면 증상이 악화됩니다. 가슴이 타는 듯한 통증이나 목에 뭔가 걸리는 이물감이 주된 증상인데 위염처럼 흔하기에 가볍게 생각하지만 방치하면 통증이 심해지고 식도암으로 발전할 위험이 있다고 합니다. ​

시큼한 신물이나 신트림이 자주 나오며 식도 점막에 염증이 생겨 목 안에 이물감이 있거나 음식을 삼킬 때 무언가 걸리는 증상이 있습니다. 마른기침이 자주 나오고 가래가 끼는 것처럼 목이 쉬기도 합니다.  가슴 통증과 답답함이 발생할 수 있으며, 심할 경우 호흡이 불편할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원인

역류성 식도염 원인

역류성 식도염이 발생하는 가장 흔한 원인은 식도로 올라오는 것을 막아주는 근육인 조임근육이 제기능을 하지 못하고 무방비 상태의 식도 쪽으로 지나가기 때문입니다.

음주로 인한 잦은 구토, 탄산음료, 흡연, 카페인 등이 식도 괄약근을 약화시키고 위산을 생성해 역류를 일으킵니다. 또한 다른 음식으로는 초콜릿, 귤, 토마토, 양파, 지방과 열량이 많은 음식 등이 식도 괄약근을 약화시킵니다.

게다가 불규칙한 식습관도 주요 원인입니다. 과식으로 인한 위산 과다 분비는 역류 현상, 야식을 먹거나 식후 바로 눕는 습관, 충분히 씹지 않고 빨리 먹는 것 등이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치료방법 및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치료 약으로는 위산분비 억제제나 위 운동기능을 촉진하는 약들이 있는데 2가지 병합하면 증상은 쉽게 가라앉지만 재발하는 경우가 많다고 하며 평균 2개월 이상의 장기적인 치료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에 치료방법 중 하나인 정해진 시간에 규칙적인 식사를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재발을 막기 위해서는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을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좋은 음식에는 양배추, 마 그리고 감자가 있습니다.​

양배추는 위 점막을 보호하고 손상된 위장 점막의 재생을 돕습니다. 감자는 위산의 분비를 억제하고 건조한 위벽을 보호하기 때문에 위장장애가 있을 때 섭취하기 좋은 식품입니다.​

자주 조금씩 먹고 오랫동안 씹고 삼킵니다. 과도한 지방 섭취를 피하시는 게 좋습니다. 칼슘이 많은 음식을 자주 먹습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경우 치료와 함께 운동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되고, 걷기도 좋은 운동입니다. 일주일에 세 번, 하루에 30분 이상 걷는 것은 비만을 예방해 비만 예방과 역류성 식도염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내시경 검사와 함께 24시간 식도 PH 검사와 식도내압 검사를 통해 진단기 가능하며 진단이 내려지면 베개 등으로 침대 머리를 높여주고 밤늦은 간식을 금해야 하며 기름진 음식과 흡연을 피하는 등 생활 방식을 변화시켜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