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갑상선 암 증상, 원인

갑상선 암 원인, 증상, 생존율

 

갑상선 암 원인은? 

갑상선 암

갑상선암은 갑상선의 비정상적인 세포가 걷잡을 수 없이 성장하고 분열하면서 종양을 형성해서 발생합니다. 갑상샘은 목 아래에 위치한 나비 모양의 분비선으로 몸의 신진대사를 조절하는 호르몬을 생산합니다.

갑상선암 발병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는 몇 가지 요인입니다.

  • 여성이 남성보다 갑상선암에 걸릴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 갑상선암의 위험은 나이가 들수록 증가합니다.
  • 어린 시절에 높은 수준의 방사선에 노출되면 갑상선암에 걸릴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 갑상선암이나 다른 종류의 내분비 종양의 가족력은 갑상선암에 걸릴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 요오드는 갑상선 호르몬의 생성에 필수적이고, 요오드 결핍은  갑상선암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갑상선암의 증상은 암의 종류와 병의 단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전혀 증상이 없을 수도 있고, 이러한 증상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 목에 혹이나 붓기가 있으며,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음식을 삼키기가 힘들며, 목이 쉬거나 목소리가 변합니다.
  • 목의 림프절이 붓고, 기침이 계속됩니다.
  • 피로를 잘 느끼며 살이 빠집니다.

 

갑상선 문제의 초기 증상은 갑상선이 과도하게 활동하는지 아니면 덜 활동하는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갑상선 기능 저하증)

피로를 잘 느끼며, 체중이 증가합니다.
추위에 민감합니다.
변비와 탈모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근육이 약해지면서 관절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생리불순이 생길 수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갑상선 기능 항진증)

체중이 감소합니다.
심장 박동이 빠르거나 불규칙합니다.
덥거나 땀이 납니다.
수전증이 생길 수 있으며, 불안함과 긴장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잠을 잘 못 잡니다.
식욕이 증가합니다.
설사를 하거나 배변을 자주 합니다.
눈이 붓고 건조하거나 자극이 있는 등의 눈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증상들은 다른 의학적 조건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증상들 중 하나라도 있다고 해서 반드시 갑상선암에 걸린 것은 아니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의료 전문가에게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갑상선암 생존율

갑상선암의 생존율은 일반적으로 매우 높습니다. 미국 암 협회에 따르면, 모든 종류의 갑상선암의 5년 생존율은 약 98%입니다. 갑상선암 진단을 받은 100명 중 98명 정도가 진단 후 5년이 지나도 여전히 생존한다는 의미입니다. 하지만, 생존율은 암의 종류와 단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조기 발견과 치료는 또한 갑상선암 환자의 예후를 크게 개선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 암 치료방법 

 

갑상선암의 치료는 일반적으로 암의 종류와 단계, 그리고 환자의 전반적인 건강과 선호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갑상선암에 대한 가장 일반적인 치료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수술 : 갑상선암의 주요 치료법은 암 조직을 제거하는 수술입니다. 종양의 크기와 위치에 따라 외과의사는 갑상선의 일부(부분 갑상선 절제술) 또는 전체(전체 갑상선 절제술)만 제거할 수 있습니다.

방사성 요오드 치료: 수술 후, 일부 환자들은 남아 있는 갑상선 암세포를 죽이기 위해 방사성 요오드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치료는 방사성 요오드가 함유된 알약을 삼키는 것을 포함하는데, 이것은 남아있는 갑상선 조직과 암세포에 의해 흡수됩니다.

외부 방사선 치료:  갑상선이나 주변 조직의 암세포를 죽이기 위해 외부 방사선 치료가 사용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치료 외에도 갑상선암의 증상을 관리하고 전반적인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생활 방식의 변화도 있습니다. 

건강한 식단을 먹는 것: 과일, 야채, 통곡물, 그리고 얇은 단백질 공급원이 풍부한 식단은 전반적인 건강을 지지하고 암의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규칙적인 운동은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고, 스트레스를 줄이고, 전반적인 건강을 향상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충분한 수면과 휴식을 취하는 것은 전반적인 건강에 중요하고 피로와 갑상선암의 다른 증상들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는 갑상선암의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명상, 요가 또는 상담과 같은 건강한 스트레스 관리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갑상선암에 대한 최선의 치료 과정을 결정하기 위해 의료 전문가와 협력하는 것은 물론 모든 증상을 관리하고 전반적인 건강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댓글